본문 바로가기

Innovative mobile devices

LTE A란 무었인가?

반응형



LTE A

Long Term Evolution-Advanced



 LTE A Long Term Evolution-Advanced LTE A Long Term Evolution-Advanced

요즈음 LTE A를 자주 듣게 됩니다.


일반인들에겐 아직 어필이 된 기술은 아니지만 적어도 더 빠른 무슨 기술이겠거니 하고 알고는 있을것입니다.

모바일 기기의 통신 속도는 세대가 바뀔때 마다 더 빨라지는데 그 차이가 나는 기기가 나올때 마다 붙여 지는 이름들 중의 하나입니다.


LTE A 는 영어표기에서 Long Term Evolution-Advanced 에서 영문 첫자들만 따서 붙인 이름입니다.


그러니까  LTE A는 LTE 기술에서 기능을 추가하여 성능을 높이는 것이며 이는 본래의 기계에 옵션처럼 기술을 추가함으로서 성능을 높이는 것이지 LTE가 4세대라면 LTE A는 5세세대  통신기술로 볼수는 없는 것입니다.


현재수준에서 한등급 올리는 수준으로 어드밴스라고 붙이는 것으로 봅니다.
SKT는 2배 빠른 이 서비스를 실시 합니다.


하드웨어나 네트워크가 지원 되어야하는 서비스 이며 5세대 통신기술을 바라보며  4세대 이후 LTE Advanced 는 일정기간동안 통신속도를 업그레이드 하며 소비자에게 다가 서는 서비스를 기대 합니다.

단말기 제조 회사는 LTE-A를 붙인 상픔을 이미 광고하고 있습니다.


LTE Advanced는 새로 적용되는 기술로서 통신속도를 LTE보다 2배정도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이 기술이 업그레이드 시키는 통신속도만큼  다른방법으로도 올릴수 있다면 그 방법으로 LTE Advanced와 경쟁을 할 수 도 있게 됩니다.


현재 발표되고 있는 LTE Advanced의 통신속도 향상은 수치적으로 3G보다는 10배 LTE 보다는 2배정도 빠른 통신속도를 낸다고 합니다.


다만 이론적으로 다채널 주파수를 결합함으로(이론적으로는 5개채널까지) 이를 지원하는 단말기와 통신사의 대역시설이 추가 되어 좋은 서비스를 기대합니다.

우리나라의 통신사 대역폭은 10MHz 이며 10MHz당 75Mbps속도를 낸다고 하는데 어려운 이론을 다 설명할 필요는 없고 다채널결합이론 CA를 성립시키는데  성공하여 150Mbps의 속도를 낼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론적으로 5개 주파수가지 묶을수 있다고 하지만 두개주파수를 묶어서 서비스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용자로서는 무슨기술을 어떻게 적용하는가를 알고 싶은 것보다는 얼마나 안정적으로 빠른속도를 체감하는가가 더 중요 할 것이기 때문에 기술적인 이론은 재미 없을수도 있지만 개념정도를 알아 본 것입니다.


SKT의 LTE-A에 대응하는 KT는 어떤 기술로 150Mbps를 달성할지 알아 볼것입니다.

대응하는 KT는 LTE-A가 아닌 광대역 서비스인 확장대역이론으로 같은 속도로 서비스 하게 될 것이라고 하며 이는 다음 글에서 다룰 것입니다.

소비자는 어떤 기술이 새로 나오든 상관없이 저렴한 혜택이 있기를 바라며 새 기술이 적용될때마다 가격이 자꾸만 올라가는 것은 바라지 않을것입니다.



       


반응형

'Innovative mobile devic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기기의 혁신  (0) 2013.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