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기술 관련

아몰레드(AM OLED)란 무었인가?

반응형

아몰레드(AM OLED)란 무었인가 알아본다.

우리말로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라고 한다.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는 영문으로 Active-Matrix Organic Light-Emitting Diode로 표시되는 전자구조표현 이며 줄여서 AM OLED이며  OLED의 한 종류다.

OLED여 여러 특성준에서 이 종류는 PM OLED와 다르게 TFT가 발광 소자마다 내장되어서 자체 발광 소자가 개별적으로 발광 한다.

특징은 전력소모가 상대적으로 적고  또 LCD나 LED 보다 더욱정교하고 선명하며 밝은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다. 


단  생산단가가 높지만 점차 완화되리라 보며 현재로서는 휴대기기처럼 소형 디스플레이에 주로 사용된다.


AM OLED는 삼성SDI 즉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세계 최초로 LTPS(Low-Temperature Poly-Si : 저온 다결정 실리콘)방식을 이용, 세계 최대 사이즈인 79cm(31형) 대형 AMOLED (Active-Matrix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 에이엠올레드)를 2008년2웡27일 개발성공 발표후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진다.


2010년 기준 삼성 모바일 디스플레이는 이제품 수요물량을  전세계 98%가량 독점하고 있다.


AM OLED 는 2009년 제품명 애니콜 햅틱 아몰레드 출시 이후 삼성전자의 능동적인 마케팅으로 전세계에서도 삼성전자의 상표명인 아몰레드(AMOLED)로 많이 불리고 있지만, ?
전자학문적으로 이미 LED-엘이디로 발음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발음은 에이-엠 오-엘-이-디 또는 에이엠-올레드이다. 

그러나 점점 편의상 용어로 '아몰레드'로 불려지고 있다.

삼성의 상표도아니고 영문도 아닌 기술적인 소자의 표현방식으로 "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로 부르는것이 적절하지만 너무 길어서 줄임말인 능유발다를 사용하기도 하나 정착되지 않고 점점 아몰레드로 자리잡고 있다.

'아몰레드'에 대한 상표 상표등록이 삼성에 주어지지 않은것은 이 이름이 영문 Active-Matrix Organic Light-Emitting Diode의 첫자이며 이는 '아몰레드'가 부품의 기술 방식을 표현하는 고유명사로서 특정 상품에 대한 식별력으로는 곤란하기 때문에 상표등록을 거부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상표명과 기술방식을 결합한경우인  LG전자의 LG 아몰레드, 삼성전자의 햅틱 아몰레드,Anycall 아몰레드 등과 같이 조합신청한 경우는  상표 등록이 되고 있다.

AM OLED+(AM OLED plus)는 삼성SDI가 만든 AM OLED의 발전된 형태를 말한다. 
기존 AM OLED보다 반사율이 2배가량 개선된 디스플레이로서, 명암비와 소비전력이 개선된다. 

Super-AM OLED, Super-AMOLED+의 연이은 개발 이후 이번엔 Full HD 아몰레드를 양산하게 됨으로서 삼성은 모든 휴대기기 제품에 장착하리고 보며 경쟁사 보다 유리한 차별화를 가질 것으로 본다.

발광다이오드 엘-이-디 디스플레이(LED Display)의 발전순서.
LED
OLED
PM OLED
AMOLED -------삼성이 기술혁신을 이루며 개발 양산에 성공한다.
Super AMOLED,Super-AMOLED+
AMOLED FULL-HD

Demonstration of a flexible OLED deviceDemonstration of a flexible OLED .deviceImage:http://en.wikipedia.org/wiki/File:OLED_EarlyProduct.JPG


 

미래 전자기기나 생활제품 모두는 터미널이 디스플레이로 귀결될것이며 이 AMOLED는 삼성이 말하는 것처럼  꿈의 디스플레이를 만드는데 더욱 다가선 것으로 볼수 있다.

이 디스플레이의 최대장점은 자체발광기능 때문에 백라이트나 컬러필터가 필요없어저서 얇은 유리나 플라스틱 또는 금속을 기판으등으로 특수 물질을 이용해서 AMOLED를 만든다면 종이처럼 접히고 휘어지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만드는것이 가능하다.

아몰레드 AMOLED아몰레드


가장 매력적인 이유중 하나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핵심인 3D 화면에 반응성이 좋다는 것이다.


두번째로는 전력소모가 LCD에 비해 적은 편이며 세번째로 명암비나 시야각, 색재현능력,어두운부분의표시능력 등 정교한 디스플레이 능력이 현재로서는 가장 우수하다는 표시 장치이다.


특히 밝기를 변화시킬 때도 색재현이 흐트러지지않는 성능은 다른 디스플레이가 뒤진다.


AMOLED디스플레이는 미래 지향적인 제품으로 
확실하며  지속적인 개발이 기술혁신을 앞당길것은 확실하다.


아직은 LCD와의 경쟁에서 모든부분에서 우수하다고 볼수는 없으며 특히 잔상처리 ,백색전력관리 등은 연구할 부분이다. 

그리고 OLED가 푸른색 발광소자의 수명과 효율이 다른색갈 소자와 균일하지 못한것은 빠른시간내에 혁신적인 기술로 극복해야할 것으로 본다.


이 모든 기술적 혁신은 빠르게 발전하는 디스플레이 기술이 LCD가 더 발전하느냐 또는  AMOLED가 더 빠르게 발전하느냐는 단언할수 없는 일이지만 ,
우리는 Full HD 3D Flexible display (풀HD 3D접는화면)로 만든 휴대용 전자기기들을 호주머니나 가방에 구기고 접어 넣어 다닐 날이 멀지 않았다고 생각해 본다.

제품별 사용된 AMOLED 종류

    Samsung ATIV S (HD Super AMOLED)
    Samsung AMOLED Beam SPH-W9600
    Samsung Haptic Beam SPH-W7900
    
    Samsung Galaxy Note (HD Super AMOLED)
    Samsung Galaxy S (Super AMOLED)
    Samsung Galaxy S Advance (Super AMOLED)
    Samsung Galaxy S II (Super AMOLED Plus)
    Samsung Galaxy S III (HD Super AMOLED)
    Samsung Galaxy S Plus (Super AMOLED)
    Samsung Galaxy S Blaze 4G (Super AMOLED)
    Samsung Galaxy Nexus (HD Super AMOLED)
    Samsung Droid Charge (Super AMOLED Plus)
    Samsung Wave S8500 (Super AMOLED)
    Samsung S8600 Wave III (Super AMOLED)
    Samsung Focus (Super AMOLED)
    Samsung Focus S (Super AMOLED Plus)
    Samsung Focus 2 (Super AMOLED)
    Samsung Omnia 7 (Super AMOLED)
    Samsung Omnia W (Super AMOLED)
    Samsung Omnia M (Super AMOLED)
    Samsung Infuse 4G (SGH-i997) (Super AMOLED Plus)
  
    Samsung Galaxy Tab 7.7 (HD Super AMOLED Plu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