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기술 관련

휴대폰 전자파와 방출 순위

반응형


휴대폰의 전자파 알아보기

무선전파를 사용하는 모든 기기는 RF(무선주파)에너지를 공간에 방출합니다.
모든 무선주파 에너지를 방출하는 전자 기기는 RF에너지를 방출하며 이 전자파가 인체에 닿을경우 인체는 흡수합니다.

이헣게 전자파는 사람이나 동물의 몸에 흡수가 되는데 그 량을 숫자로 표현한 값을 전자파흡수율 즉 SAR 이라고 합니다.
SAR 즉 Specific Absorption Rate는 단위시간당 인체의 단위무게(질량)1㎏ 당 흡수되는 에너지 W/kg 또는 1g에 흡수되는 전자파 에너지의 양 ㎽/g의 수치 입니다.

전장과 자장-전계와 자계

미국에서 모든 휴대용기기를 판매 하려 한다면 미 연방 통신 위원회(聯邦通信委員會,)즉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줄여서 FCC의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FCC규정의 전자파 흡수비율 즉  Specific Absorption Rate 이 인체에 무해하다고 생각하는 정도로 규정한 범위 안의 작은 전자파를 발사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SAR기준은 국제적으로 나라마다 다르며 인체의 전자파가 흡수되는 인체의 부위별로도 다릅니다.우리나라는 국립전파 연구소에서 발표하며 그 도표는 아래에 표시 합니다.

차트로 보는 SAR 수준은 FCC에 의해 시험된 내용이며 통신사 마다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며 그 주파수에 따라서 다른 전송 대역을 유지하게 되며 국가별 시험 기관에 따라서 측정 결과는 같을수 없을 것이며 절대적 이라고도 볼수 없습니다.

RF에너지 즉 전자파에 대한 유해성 여부는 의학적으로도 아직 확실치는 않지만,
전자파가 유해하다고 가정한다면 휴대폰이 발사하는 전자파 레벨에서 인체가 흡수하는 량은 적을수록 좋을 것 입니다.


이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휴대 전화가 인간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결정적인 입증은 아직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또 전파는 전장과 자장이 서로 90도의 위상차로 진행하며 공간에 복사되는데 특별히 전장과 자장중에서 어느쪽이 더 위해한지도 밝힌바 없으나 비교적 높은 주파수로 올라 갈수록 문제가 있는것으로 알려지곤 있습니다.

저주파나 고주파 다 의료용으로도 이용되고 있으며 이에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품의약 안전청의 전자의료기기의 전자파적합성 해설서  에서 자세히 알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장기적으로 휴대 전화를 사용했을때 뇌종양이나 또는 정자 수 감소나 기타 질병을 유발할수도 있는 연관성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하여튼 우리는 RF 에너지가 다량 인체에 흡수 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고 보며 지금도 계속되는 연구결과를 주목하는 것입니다.


확실한 것은 조직이 연약한 어린아이들은 가급적 많은 RF 에너지를 쏘이지 말것을 권고 하고 있습니다.그리고 SAR의 수치는 규제범위에 미달하는 제품이 안전하다는 생각도 할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FCC, 식품 의약품 안전청, 또는 환경 실무 관련기관에서 알아 볼수 있을 것 입니다.

아래의 도표는 C-net 에 발표된 Cell phone radiation levels에의 단말기 전자파 레벨의 순위입니다.
기준은 확실치 않으며 재미로 참고하는 가벼운 내용으로서 중요한 자료로 인용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SAR (Specific Absorption Rate)국가별 기준량
국가별 전자파 인체 흡수율 허용기준

SAR (Specific Absorption Rate)국가별 기준량SAR (Specific Absorption Rate)국가별 기준량


전자파 많이 방출하는 휴대폰 순위 20위
전자파 즉 RF에너지가 많이 나오거나 적게 나오는것이 제품의 질을 말하는것은 아닙니다.

전자파 많이 방출하는 휴대폰 순위 20위


전자파 적게 방출하는 순위 20위
전자파 즉 RF에너지가 많이 나오거나 적게 나오는것이 제품의 질을 말하는것은 아닙니다.

전자파 적게 방출하는 순위 20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