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기술 관련

미디어텍 8-코어 모바일 프로세스 양산

반응형

대만 미디어텍 8-코어 ARM 모바일 프로세스 발표.


MT6592란 이름으로 출시되는 이 CPU는 ARM의 저전력 코어텍스 A7코어를 8개 장착한 것이다.

삼성 엑시노스 옥타코어와 같은 기술로 설계제작되는 것 이며 현재 상용 되고 있는 제품으로 8개 코어가 동작하는 프로세서로는 삼성의 엑시노스5인  5410이 유일하다.

이 제품 또한 Big-Little 기술로서 프로세스 부하가 큰 데이터와 가벼운 부하를 나누어 처리하며 8개의 프로세서가 4개씩 나누어서 필요에 따라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것이다.



미디어텍 8-코어 ARM 모바일 프로세스

구조는 4개의 코어가 고성능을 필요로 할때는 A15로 또 저전력을 위한 A7 4개로 구성되며  ARM의 일명 빅리틀 프로세싱 기술을 적용한 것이다. 

이 제품역시 옥타코어로서 인정받은것이며 올해 11월 양산 출하 한다는 소식이다.


이 칩의 동작 속도는 1.7GHz에서 2GHz대의 속도로 작동하며 벤치마크툴인 안투투벤치마크에서 3만점 가가운 결과를 냈다고 한다.

참고로 코어텍스 A15 기반인 엑시노스5 5410이나 스냅드래곤 800도  2만5천~ 3만점 가까이 결과값을 내는 것으로 볼때 삼성의 엑시노스 5 옥타코어와 비슷한 수준으로 볼수 있다.


실제로 스마트폰에 장착되어 소비자들의 반응을 봐야 그 결과를 정확히 알수 있을 것이지만 일단 벤치마크 테스트로  연산 처리 속도를 계산한 결과를 발표 한 것이다.

현재  발표된 내용으로는 8개 코어를 돌려도 발열이 심하지 않다고 밝히고 있다. 

코어텍스 A7 은 저전력 칩으로서 발열이 적은 칩으로 알려저 있기 때문에 제품이 나왔을때 어떨것인지 기대해 본다.


미디어텍이 올해 11월부터 양산 출하한다는  MT6592 칩의 성능은 탑재되어 만들어 지는 스마트폰의 전체적인 성능에 따라서 변할수 있기 때문에 그 제품의 수준이 얼마나 고품질 고급모델인가에 따라서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된다.

저가의 조잡한 제품에 장착되지 않고 하이엔드급 고급 스마트폰에 장착되기를 바란다.


참고로 이 칩을 생산하는 미디어텍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 본다.


미디어텍은  MediaTek으로 표시하며 중국어로 联发科技이며  타이완(대만)의 유명한 팹리스 반도체 기업이다.

주로 무선 통신기기, 광학 저장장치, HDTV, DVD 등의 구동 칩셋을 설계하며 생산 판매하는 회사이다.


이 회사는 1997년 설립되었으며 타이완에 본사를 두고 있는 대만 회사이다. 

중국, 싱가폴, 인도, 대한민국, 미국, 일본, 아일랜드, 덴마크, 영국등에 지사와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며  2001년 타이완 증권 거래소에 상장한 기업이다.


처음에는 CD-ROM 칩셋을 만들기 시작했으나 DVD관련 영상 장치 칩셋을 개발 판매하다가 미국의  디지털 이미지 처리 칩셋을 만드는  NuCore 테크놀로지을 인수하고 우리나라의  HDTV 칩셋을 만들던  K-WILL 코퍼레이션을 인수 합병한다. 


그후 2008년에 아날로그 디바이스(Analog Device)의 오델로(Othello) 라디오 수신기와 소프트폰(SoftFone) 베이스밴드 칩셋 라인을 인수하여 본격적인 RF 기술을 확보하고 휴대폰과 무선 통신 분야의 사업을 확장하게 된다.


지금까지 미디어텍의 휴대폰 칩셋은 저렴한 가격으로 유명하며 이 때문에 중국 짝퉁 산업을 가능하게 해 준 것으로도 볼수 있겠으나 탄탄한 고도기술을 기반으로 2009년에는 팹리스 반도체 기업으로 세계 4위로 부상하며  RFWS 모바일 칩셋 분야에서는 세계 1위인 퀄컴 다음으로  2위를 마크한 회사가 된다.




반응형